이 강의는 Linkedin learning의 Logic Pro Essential Training를 요약하였다.
영어+번역기로 용어사용이 일관되지 않거나 틀린 경우와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오디오 리전 편집하기(길이 조절, 루프)
리전 페이드 인-아웃
리전 분할, 이동하는 방법

8. Editing and Arranging Audio

01 - Editing with audio regions

오디오 리전을 에디팅 하기 전에 몇 가지 알아두기

리전을 선택에 따라 왼쪽 리전 인스펙터가 자동 업데이트 된다.

해당 리전을 드래그로 이동할 수 있으면, 스마트 스냅 on으로 마디, 박자 눈금에 맞춰 자석처럼 달라붙게 할 수 있다.

리전 길이 조절 또는 루프 만들기

리전을 드래그할때 상단을 클릭 드래그하면 길이가 늘어나고 루프를 하게 된다.

하단 클릭 후 드래그하면 단순히 길이만 조절된다.

루프로 만들면 회색으로 원본 부분과 루프 부분의 색이 다르게 표시된다.

루프를 리전으로 변경하기

루프가 리전 3개로 나눠진다.

리전을 선택하고 L 단축키

리전과 리전 사이 빈 공간을 앞에 리전의 루프로 채운다.

마디에 맞춰서 리전 루프하기

특정 타이밍에 연주가 시작될 때 루프를 적용하면 연주가 어긋날 수 있다.

리전이 선택된 상태에서

눈금자 edit - repeat multiply 실행

루프 횟수와 정렬 기준을 지정하고 ok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루프 한다.

리전 페이드 인-아웃 설정

클릭과 팝핑을 피하기 위해 페이드 인-아웃을 설정할 수 있다.

툴 박스에서 Fade tool 선택

페이드 도구에서 리전 안에서 바깥쪽으로 드래그

양끝을 페이드 범위를 지정한다.  

페이드 길이와 곡률을 편집할 수 있다.

리전 인스펙터에서 숫자로 값을 조정할 수 도 있다.

02 - Exploring drag modes with audio regions

리전 분할하기

마퀴 툴 이용

마퀴 툴 선택, 리전 위로 드래그로 영역 지정

플레이 헤드와 단축키를 이용한 분할

플레이헤드를 분할 위치로 이동.

리전을 선택하고 cmd+t

분할 아이콘을 이용한 방법(컨트롤 막대에서 도구막대 버튼을 click)

플레이 헤드 위치, 리전 선택, 아이콘 click

리전 이동+옵션별 차이

리전를 드래그 이동할 때 적용되는 옵션이 있다.

오버랩, 넌오버랩의 차이

리전을 이동시켜 다른 리전과 겹치도록 하였다. 그리고 다시 다른 공간으로 리전을 이동시킨 경우

오버랩은 겹쳐진 리전이 그대로 존재한다.

넌오버랩은 겹쳐진 리전이 사라진다. 사라진 부분은 리전을 드래그로 복원이 가능하다.

크로스 페이드

겹쳐진 부분이 크로스 페이드 효과로 동시 연주된다.

셔플 R, L은 리전을 이동시켰을 때 가장 가까운 다른 리전에 빈 공간 없이 이어지도록 이동시킨다.

오른쪽 또는 왼쪽 가까운 리전 쪽으로 붙는다.

 

셔플 R, L의 다른 특징으로 리전의 길이를 늘이거나 줄일 때

셔플 R은 해당 리전에서 가장 가까운 오른쪽 리전이 고정되고 왼쪽에 리전들이 길이만큼 왼쪽으로 이동한다.

셔플 L은 반대로. 왼쪽 리전이 고정되고 오른쪽 리전들이 위치 이동한다.

 

03 - Working with region anchor points

스냅 설정

기본 설정 스마트 스냅

바로 변경할 경우 리전을 옮기면 바 단위로 이동된다.

스냅 리전 옵션을 relative value 일 경우

리전 이동이 상대 값으로 스냅이 작용한다. 마디에 딱 맞지 않을 수 있다.

absolute value의 경우 리전이 마디를 절댓값 기준으로 이동시킨다. 해당 리전이 전체 연주에 맞지 않을 수 있다.  

앵커포인트

파일 브라우저를 열면 프로젝트의 모든 오디오 파일이 표시된다.

앵커(닻) 표시를 볼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리전의 앵커가 리전의 시작으로 설정된다.

즉, 파일 가져와 트랙에 놓으면 앵커 포인트부터 리전이 시작된다.

앵커 포인트 설정하기

리전을 opt + 더블클릭으로 오디오 파일 편집기를 연다.

좌하단에 앵커 아이콘을 드래그로 원하는 지점에 놓는다.

해당 리전에 작은 점으로 앵커 포인트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앵커포인트 앞에 약간의 빈 공간이 있다.

앵커 포인트가 생성된 리전을 복사해 보면(opt + drag)

snap regions to absolute value 설정임에도

앵커포인트를 기준으로 마디에 맞게 리전이 이동한다. 빈 공간까지 포함되어 정렬되던 것이 앵커포인트를 중심으로 정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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