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는 Linkedin learning의 Logic Pro Essential Training를 요약하였다.
영어+번역기로 용어사용이 일관되지 않거나 틀린 경우와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스텝에디터를 사용한 미디 편집 방법을 배운다.
트랜스 포저를 활용한다.
드럼신스와 스텝 시퀀서로 드럼비트를 찍어본다.
로직의 새로운 스텝 시퀀서를 이용해 드럼비트를 만들어 본다.
04 - MIDI editing with the Step Editor
스텝에디터를 이용한 미디 편집
스텝 에디터 열기
변조, 피치 밴드, 밸로시티 정보에 한눈에 들어온다.
연필 도구를 선택해서 드래그로 그린다.
오토메틱 메뉴를 선택하면
이 화면에서 개별 노트의 벨로시티 값도 표시된다. 막대 높이가 벨로시티 값이다.
라인 도구를 이용해서 줄을 그으면 막대의 크기가 점차 줄어든다.
스텝에디터를 이용해서 드럼 비트 편집하기
드럼 트랙 리전을 선택하고 스텝 에디터 열기
GM Drum kit으로 변경한다(모든 드럼 악기가 표시되도록)
연필 도구를 이용해서 노트와 벨로시티를 편집이 가능하다.
노트를 1/32로 조밀하게 변경하고
length 값도 필요하면 변경
연필로 그린다.
05 - Exploring MIDI FX Transposer
트랜스포저 사용하기(키를 변경해서 연주한다)
채널 스트립에서 트랜스포저 열기
트랙을 복제하고 opt + 드래그로 리전을 복사한다.
트랜스포저 기능과 활용을 챗GPT에게 물어봤다.
**Transposer**는 음악에서 **음의 높낮이를 바꾸는 도구나 기능**을 말합니다. 이 기능은 악기, 소프트웨어, 또는 장치에서 사용되어 곡 전체나 특정 음을 **다른 키(key)** 또는 **다른 음정**으로 쉽게 옮길 수 있게 해 줍니다.
### 주요 개념:
1. **음정 이동**:
- Transpose는 음악을 한 키에서 다른 키로 옮기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곡이 C 키로 되어 있다면, Transpose를 사용하여 D 키로 올리거나 G 키로 낮출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연주자는 특정한 음역에서 연주하기 쉽게 조정할 수 있으며, 원래의 음색을 유지하면서도 음정만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2. **Transpose 기능**:
- **키보드, 피아노** 같은 전자 악기에는 내장된 **Transpose 버튼**이나 기능이 있어 한 키를 눌러 쉽게 음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 **DAW**(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에서도 음을 미디 트랙에서 손쉽게 트랜스포즈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미디 노트를 선택하고 반음, 전음을 기준으로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3. **Capo와 유사성**:
- 기타에서 **카포(Capo)**를 사용하는 것도 일종의 트랜스포즈 방법입니다. 카포를 기타의 다른 프렛에 끼우면, 그에 맞춰 기타의 음정이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카포를 2번째 프렛에 끼우면 곡이 원래 A 키였다면 B로 전환됩니다.
4. **음악적 활용**:
- Transposer는 연주자나 보컬리스트의 편안한 음역대에 맞추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 또한 곡을 다른 악기와의 조화나 조율에 맞추기 위해, 또는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위해 음을 옮길 수 있습니다.
### 요약:
- **Transposer**는 음정이나 키를 바꾸는 기능으로, 악기나 소프트웨어에서 사용됩니다.
- 이를 통해 곡의 음을 다른 키로 쉽게 전환할 수 있으며, 연주나 보컬의 편안한 음역대에 맞출 수 있습니다.
- 전자 악기의 트랜스포즈 기능, DAW에서의 음정 이동, 기타의 카포와 같은 도구가 이에 해당합니다.
06 - Drum Synth and Step Sequencer
드럼신스와 스텝 시퀀서(드럼 비트 찍기)
트랙을 추가하고 채널 스트립에서 드럼 신스 선택
드럼의 소리를 조정한다.
드럼 사운드를 조정할 때, **Pitch**, **Tone**, **Shape**, **Sweep**, **Decay**, **Saturation**은 각각 드럼 소리의 특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이 개념들은 전자 드럼, 신시사이저 드럼, 또는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에서 드럼 소리를 다룰 때 자주 사용됩니다.
각 파라미터 설명을 챗GPT에게 물어봤다.
### 1. **Pitch (피치)**
- **Pitch**는 음의 높낮이를 뜻합니다.
- 드럼의 피치는 톤의 높이(고음 또는 저음)를 결정하는데, 피치를 높이면 드럼 소리가 더 밝고 날카롭게 들리고, 피치를 낮추면 더 묵직하고 낮은 소리가 납니다.
- 주로 **스네어 드럼**이나 **킥 드럼**의 음정을 조절할 때 피치를 사용합니다.
### 2. **Tone (톤)**
- **Tone**은 드럼 소리의 음색, 즉 소리의 **색깔**이나 **질감**을 의미합니다.
- 드럼의 톤은 소리가 밝고 가벼운지, 어둡고 무거운지를 결정하는데, 톤이 밝으면 소리가 명확하고 공격적인 느낌을 주며, 어두우면 소리가 둔탁하고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 이는 드럼 헤드의 조율, 사용되는 재료, 그리고 연주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3. **Shape (쉐이프)**
- **Shape**는 드럼 소리의 **파형**이나 소리의 **구조**를 뜻합니다.
- 주로 전자 드럼이나 신시사이저에서 소리의 시작, 지속, 끝나는 형태를 조정할 때 사용됩니다. 드럼 사운드가 시작해서 끝나는 동안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결정하는 요소입니다.
- 예를 들어, 쉐이프를 조절해 소리가 급격히 떨어지게 만들거나, 천천히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 4. **Sweep (스윕)**
- **Sweep**은 드럼 소리에서 주파수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효과**입니다.
- 스윕은 드럼 소리가 시작할 때부터 끝날 때까지 피치가 변하거나 톤이 변화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킥 드럼이 처음엔 높은 피치로 시작했다가 점점 낮아지는 소리로 끝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 **킥 드럼**이나 **신시사이저 드럼**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며, 그루브나 리듬을 더 역동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5. **Decay (디케이)**
- **Decay**는 드럼 소리가 **지속되는 시간** 또는 소리가 **사라지는 속도**를 말합니다.
- 드럼 소리가 연주된 후 점차적으로 소리가 사라지는 속도가 빠르면 짧은 디케이를 가지며, 소리가 길게 지속되면 긴 디케이를 가집니다.
- **스네어**와 **톰**의 타격 후 소리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조절할 때 사용되며, 디케이가 짧으면 타이트한 사운드, 길면 풍성한 사운드를 만듭니다.
### 6. **Saturation (새츄레이션)**
- **Saturation**은 소리를 살짝 **왜곡**시켜 더 따뜻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는 **디스토션** 효과입니다.
- 새츄레이션은 자연스러운 아날로그 느낌을 추가하고, 소리에 풍부함과 따뜻함을 더합니다. 디지털 소리에서 자칫 차갑게 들릴 수 있는 드럼 사운드를 더 매력적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새츄레이션은 드럼 소리를 왜곡시켜 **과격한 디스토션**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 요약:
- **Pitch**: 음의 높낮이 (소리가 높은지 낮은지).
- **Tone**: 소리의 음색과 질감 (밝고 날카로운지, 어둡고 무거운지).
- **Shape**: 소리의 파형, 소리의 시작부터 끝나는 동안의 변화.
- **Sweep**: 소리가 시간에 따라 주파수나 피치가 변하는 효과.
- **Decay**: 소리가 지속되는 시간, 소리의 사라지는 속도.
- **Saturation**: 소리를 따뜻하고 풍부하게 만드는 왜곡 효과, 아날로그 느낌.
이러한 요소들을 조절함으로써 원하는 드럼 소리의 캐릭터를 만들고 곡에 맞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타이핑 키보드로 소리를 입력할 수 있다.
헤비킥, 펀치킥 등 다른 종류 킥 설정
트랙을 복사하고
스내어 앤 클랩스로 변경. 속성값을 원하는 대로 조절
하이햇도 추가해서 드럼머신 기본요소를 갖춘다.
트랙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 패턴 리전 생성
사이클 모드로 영역을 지정하고
드럼 스텝 시퀀서에서 steps 값을 정하고 드래그로 비트를 찍는다.
로컬인스펙터 정보상자를 열어서 벨로시티 또는 스윙 값도 조절한다.
트랙 3개를 지정하고 합친다. 서밍스택 적용.
07 - Advanced features in the Step Sequencer
개선된 새로운 스텝 시퀀서(드럼 비트 찍기)
로직 10.5 이상에 멀티트랙 시퀀서로 드럼머신을 만들어 본다.
트랙 추가에서 패턴 - 소프트웨어 악기 선택
채널 스트립에서 DMD 시퀀서 열기
트랙에서 드럼 셋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다.
노트를 찍어본다. 하위트랙을 더 열어보면 노트반복 등 옵션이 나온다.
노트 반복의 경우 해당 노트에서 drag 후 상, 하로 움직이면 반복 횟수가 변경된다.
한 박자를 쪼개는 효과가 된다.
작성은 노트를 한 박자 앞으로 뒤로 당기고 미는 아이콘 버튼
상단 메뉴 아이콘 중에 보기 옆에 그리드 모양(패턴 브라우저 보기)
패턴 브라우저에서 패턴 - 드럼 - wat back beat 선택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해 보자.
레인별로 행 스탭 속도를 설정할 수 있다.
행 스탭 진행 방향을 단방향 반복에서 오고 가는 순환형태로 바꿔 변화를 줄 수 있다.
chane 값을 설정하면 이 셀을 지날 때 몇 % 확률로 연주될 것인가를 지정한다.
패턴 세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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