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쫓아가면서 나름의 해석과 chat gpt를 이용하여 내용을 이해한다.
유튜브는 보여주기만 할 뿐 설명은 없기 때문에 잘 모르는 부분은 찾아서 공부하고 설명을 추가한다.
작성자는 Macbook Pro M1 14(cto 32GB RAM)를 사용하지만 윈도와 차이가 없다(아마도)
작성자가 클론 게임 제작에 사용한 유니티 버전은 2022.3.47 f1(애플 실리콘)이다.
유튜브 영상 주소(클릭 시 재생목록으로 연결)
Assets + Scripts 주소(https://drive.google.com/file/d/1oFL88jUc7nv1NX6SovTO4HMd2mFTLVZj/view)
캐릭터와 배경 나무에 물리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만들어진 객체를 프리펩으로 만든다.
캡슐콜라이더 2D의 지오메트리 조정을 배운다.
Intro: 00:00
Player Physics: 00:25
3. 캐릭터와 나무에 물리속성 추가하기
프로젝트창에 에셋 - 세팅 폴더의 파일 3개 설정을 확인한다(이미지 참고)
두 번째 파일
Renderer 2D파일의 인스펙터에서 Custom Axis로 설정 변경한다.
스프라이트 폴더에 Objects and buildings, Rocks, Vegetation 스프라이트 에셋을 추가한다.
Vegetation 폴더에서 Bush와 spr_tree1 스프라이트를 선택, 인스펙터 창에서 설정을 변경한다.
스프라이트 모드 Single, 유닛 당 픽셀 크기 16, 필터 모드 Point, Compression - None이다.
Bush를 계층창에 드래그로 추가하고 위치 x, y를 -2,-2로 변경한다.
나머지 나무 스프라이트를 선택, 인스펙터 창에서 스프라이트 에디터 실행
앵커 포인트를 조정한다.
나무를 하나 드래그해서 Scene으로 가져오면 계층창에 자동으로 추가된다. Tree로 이름을 변경한다.
적당한 위치로 이동해 본다.
계층창에 Bush 선택, 캡슐 콜라이더 2D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계층창에 Tree 선택, 캡슐 콜라이더 2D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다이렉션을 Horizontal로 변경한다.
Edit Collider 버튼을 이용하여 지오메트리를 크기를 변경한다. 나무의 밑동 크기로 원을 조정한다.
계층창에 Player 선택, 캡슐 콜라이더 2D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다이렉션을 Horizontal로 변경한다.
Edit Collider 버튼을 이용하여 지오메트리를 크기를 변경한다. 플레이어 크기에 맞게 변경한다.
이제 게임을 실행해 보면 캐릭터와 나무, 수풀에 물리값이 적용되어 캐릭터 이동에 장애물이 된다.
캐릭터의 중심이 맞지 않다면 스프라이트의 스프라이트 에디터를 실행한다. Custom Pivot 값을 조절하여 스프라이트의 중심축을 변경한다(슬라이스 된 모든 스프라이트를 수작업으로 조정해야 한다)
변경된 내용에 맞춰 캡슐 콜라이더의 지오메트리도 맞춰서 변경한다.
계층창에서 Tree 선택
스프라이트 Sort 포인트를 Pivot 으로 변경한다. Pivot으로 객체의 특정부분을 기준으로 정렬이 가능해진다.
(center는 스프라이트의 중앙을 기준으로 정렬되기 때문에, 객체의 크기나 형태에 따라 정령이 예상과 다르게 보일수 있다)
에셋 - Prefabs 폴더를 생성한다.
계층창에서 Tree를 드래그로 프리펩 폴더로 가져와 프리펩으로 만든다.
계층창에서 Tree를 두 개(Tree1, Tree2) 더 복사하고 이미지처럼 Unpack 한다.
Tree1, Tree2의 인스펙터 창에서 모두 각각 다른 나무 스프라이트를 적용한다.
Tree1, Tree2에 적용한 나무 스프라이트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한다.
(스프라이트 모드 Single, 유닛 당 픽셀 크기 16, 필터 모드 Point, Compression - None)
각각의 나무 모양에 맞게 캡슐 콜라이더의 지오메트리도 맞춰서 변경한다.
Tree1, Tree2 프리펩으로 만든다.
배경색을 녹색으로 변경하고 몇 개의 오브젝트를 복사해서 위치를 변경시켰다. 나무의 캡슐콜라이더 크기에 만큼 플레이어 이동에 장애물로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 작성한 패키지 파일
'유니티(Unity)와 C# > Make an 2D Top Down RPG'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ke an 2D Top Down RPG(2024) 1,2 유니티 준비와 플레이어 입력,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만들기 (0) | 2024.10.10 |
---|